우리 한국인들은 사랑한다는 말을 연인에게도 사용하지만, 친구, 부모님들에게도 아주 자주 사용합니다.

사실 영어권이나 한국에서나 둘다 사랑해, “I love you” 라는 말을 연인,친구,부모할것 없이 많이 사용하거 있는데요,

친구에게 농담반 진담반으로 사랑해라는 말을 해도 큰 문제는 없고 부모님에게도 언제든 사용할 수 잇는 말이죠.

문제는 연인사이에서 I love you 를 할때에 있습니다.

제 경험에 비추어 말씀드리면, 한떄 외국인 여자친구가 있었는데요.

첫 여자친구 이기에 더욱 각별하게 느껴져 하루에 한번씩은 꼭 I love you라고 말해주곤 했습니다.

근데 저에게는 한가지 풀리지 않던 의문점이 있었습니다.

제 여자친구는 저보고 I love you 라고 거의 해주지 않는 다는 것이였습니다.

그래서 제가 한번은 “나는 너에게 매일 사랑한다고 말하는데 너는 왜 하지 않는거냐”고 하니, ” I love you 라는 말에는 정말로 깊은 의미가 담겨 있어서 아무때나 쓰는 말이 아니다” 라고 대답하더군요.

처음에는 사실 잘 이해가 되지 않았고, 저는 아 나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건가라고 생각하게 되더군요.

저도 사랑한다는 말을 너무 자주할경우 그 의미가 약해지는것 같아 나름대로 머리를 써서 하루에 한번 초과해서 말하지 않으려고 노력한것인데, 저보고 너무 많이 쓴다고 하니, 서운한 마음이 조금 들더군요.

그래서 그날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하고 있었는데, 혹시 이게 제 여자친구와 저와의 개인적인 감정에서 오는 차이, 즉 누가 누구를 더 사랑하느냐던지 개인의 가치관의 차이가 아니라 문화라는 좀더 큰 범주에서 생기는 차이 일수도 있겠다 싶어서 다른 외국인 친구들에게 물어보았더니 제 친구들이 전부 제 여자친구의 말에 동의를 해주더군요.

예 바로 문화에서 오는 차이 였던 것이였습니다.

처음에는 조금 당황스럽더군요. I love you 라는 표현을 어떤 상황에서 사용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문화의 차이가 있다니.. 하지만 문화의 차이 였다는것을 받아들인후에는 서운한 마음은 다 사라지고 그 다음부터는 I love you 라는 표현을 적절한 타이밍에 더 큰 감동을 주기위해 아껴둬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한국과 영어권에서 I love you 즉 사랑해라는 표현은 어떤 차이가 있는걸까요?

영어권에서는 연인사이에서 I love you라는 표현은 정말 아주 특별한 상황에서만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정말 그날 분위기가 너무 좋아서 특별한 감정을 느끼거나,기념일 혹은 결혼,약혼 같은 프로포즈 할떄 사용하는 표현인 것이죠.

물론 연인사이가 아닌 가족,혹은 친구사이에는 가볍게 사용할수도 있는 단어이기도 합니다.

한편으로는 이 I love you 라는 표현은 영어권국가의 사람들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표현이기도 합니다.

예를들면 해외 커뮤니티 사이트인 Reddit만 접속해봐도, 이정도 연인관계를 유지했으면, 이런상황에서 I love you 라는 말을 해도 되냐? 저런 상황에서는 해도 되냐고 물어보고 피곤해하는 질문글도 꽤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무겁고, 함부로 써도 되는 표현은 아니라는 뜻이죠.

정말 내 인생에서 소중한 사람에게, 특별한 날에만 사용해야 하는 아주 무겁고 깊은 의미를 지닌 표현이니까요.

안타까운 점은 이러한 한국과 영어권 국가의 문화차이 떄문에, 국제 커플일경우 불화가 생기는 경우가 어느정도 있는걸로 보입니다.

제 여자친구와 제가 그랬던것처럼 한국인 남자혹은 여자분들 같은 경우 I love you 라는 표현을 정말 자주하고, 그만큼 또 듣고 싶은데, 외국인인 남자,혹은 여자친구는 안하려고 하니, 이 사람이 나를 사실은 사랑하지 않는건가? 그냥 잠깐 즐기려고 만나는 가벼운 관계인가? 라고 하는 고민도 많이 보게 됩니다.

사랑한다는 표현을 자주 해야 한다고 강조하는 한국의 문화,사회 그리고 미디어에서도 강조 하는 한국과 의미가 깊은 단어이니 특별한 날에만 사용해야 한다고 말하는 서양문화의 차이에서 오는 문제 이기 떄문에, 국제커플 사이에 이러한 일때문에 문제가 생긴다면, 서로의 문화를 서로에게 소개하면서 이 주제에 대해서 얘기를 해보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물론 정말로 사랑하지 않기 떄문에 I love you 라는 표현을 하지 않을수도 있기에, 문화의 차이도 중요하지만, 그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그 사람과 나의 관계는 어떠한지 한번더 생각해보는것도 좋겠죠)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